[보도자료] NIA, 인공지능기술 활용․확산을 위한 컨설팅 본격 착수
2024.07.24
조회수 488
구서연
ESG혁신팀
NIA, 인공지능기술 활용․확산을 위한 컨설팅 본격 착수
- 2024년도 지능정보화 컨설팅 사업 착수보고회, NIA 대구본원 개최 -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7월 24일(수) NIA 대구본원에서 2024년 지능정보화 컨설팅 착수보고회(이하 보고회)를 개최하였다고 밝혔다.
○ 지능정보화 컨설팅은 SOC사업 및 정보화사업에 인공지능 등 지능정보기술을 적용하여 효과적인 계획을 수립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2007년부터 시작되었으며, 그간 사회 전반에 지능정보기술의 성공적인 확산과 융합의 견인차 역할을 수행하였다.
□ 특히, 이번 보고회는 연초부터 수요조사 및 후보과제 평가를 통해 선정된 3개 기관(국민권익위원회, 근로복지공단, 울산항만공사)의 과제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된 자리이며, 수행기관과 각 주관기관들이 한자리에 모여 컨설팅 및 계획 수립 방향을 논의하였다.
○ 국민권익위원회의 지능형 국민소통플랫폼 구축 ISP 사업은 범정부 온라인 국민참여포털인 국민신문고*와 빅데이터·인공지능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민원 업무의 효율화·자동화를 통해 대국민 민원서비스 품질을 향상시키고, 디지털서비스 개방 등 데이터 기반의 민-관 협업 플랫폼을 구축하기 위한 기획 사업이다.
* 국민신문고(https://www.epeople.go.kr) : 행정기관 등을 직접 방문하지 않고 온라인으로 고충민원을 신청하고 처리결과를 받아볼 수 있는 누리집○ 근로복지공단의 생성형 AI 대형언어모델 시스템 도입을 위한 ISP사업은 공단 퇴직연금 운영인력의 업무 처리 효율성 제고 및 비용 절감을 위한 클라우드 기반의 대형언어모델 구축 방향을 모색하는 기획 사업이다.
○ 울산항만공사의 지능형 통합 항만 플랫폼 구축 ISP 사업은 항만운영 프로세스 전반에 디지털화 및 데이터 연계 방안 마련, 인공지능 및 빅데이터 활용 기반 구축·운영 방안 마련 등 지능형 항만 플랫폼 구축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사업이다.
□ NIA 황종성 원장은 이번 보고회를 통해“지능정보화 컨설팅 사업을 통해서 SOC 및 정보화 분야 전반에 지능정보기술이 성공적으로 확산됨으로써 행정 효율성 증대와 국민 편익 제고가 도모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다. <끝>
붙임 1. 지능정보화 컨설팅 착수보고회 사진 2장
2. 지능정보화 컨설팅 착수보고회 추진계획
3. 지능정보화 컨설팅 사업 소개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