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광고 제작은 전문가 영역이며, 평균 제작비 1억원 이상이 투입될 정도로 많은 비용·시간·인력이 투입됩니다. 이에 고비용 구조를 해소하며 동시에 영상 콘텐츠의 퀄리티를 확보하기 위해 국내 광고영상 처리 분야에 최적화된 AI 모델을 최초로 적용한 시스템이 바로 'AI 기반 개방형 광고 창작 시스템'입니다.
→ 2020년 영상 속 객체를 인식하는 AI 모델을 활용하여, 광고영상의 등장 객체를 검출·인식하여 장면별 인물, 사물, 장소, 랜드마크, 브랜드 로고 검색 및 오픈 API를 제공하는 아카이브 서비스를 구축하였습니다. 2021년에는 이용자가 만들고자 하는 광고영상의 스토리라인을 텍스트로 입력 시, AI가 기존 광고 이미지 내용을 검색하여 스토리라인을 만족하는 광고 이미지를 추출, 이를 기반으로 AI 새로운 이미지들로 구성된 스토리보드를 자동 제작 및 제시하는 기능을 추가로 구축하였습니다.
→ 이뿐만 아니라 본 사업은 지속적으로 기능 고도화를 추진했습니다. 자연어 기반 검색, 이미지 생성, 이미지 캡셔닝 모델을 복합적으로 활용하여 스토리보드 제작 기능을 갖췄고, 여기에 더해 2022년에는 트렌드 분석 및 AI 카피라이팅 서비스를 도입하며 국내 최초로 촬영 이전의 모든 광고 제작 단계를 AI와 빅데이터로 지원하는 것이 가능하게 하였습니다.
→ 또한, 기술 트렌드를 반영하여 생성형 AI인 카카오의 이미지 생성 AI Kalo, 네이버 CLOVA의 텍스트 생성 모델 API 연계를 통해 놀랄만한 서비스 향상을 이끌었고, 이제는 누구나 간단한 텍스트 입력만으로 스토리보드 이미지부터 시선을 끄는 카피까지 단시간에 완성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 본 시스템으로 광고 제작의 통합 지원 서비스를 통해 광고 비전문가도 누구나 부담 없이 자신만의 아이디어를 구체화하여 자신만의 광고를 꿈꿀 수 있게 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