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아태지역 최대 IT 협력기구 ASOCIO 디지털정부 부문 수상
2024.11.08 조회수 256 이지상 ESG혁신팀
NIA, 아태지역 최대 IT 협력기구 ASOCIO 디지털정부 부문 수상
- 38년간의 디지털정부 혁신성과 국제무대서 입증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이 아시아·태평양 지역 최대 IT 산업협력기구인 ASOCIO(Asian-Oceanian Computing Industry Organization, 아시아대양주정보산업기구)가 주관하는 「ASOCIO 디지털전환(DX) 어워드 2024」에서 디지털정부 부문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시상식은 11월 7일(목) 도쿄 ANA 인터컨티넨탈에서 개최된 ‘ASOCIO 디지털 서밋(Digital Summit) 2024’에서 진행됐다.

□ ASOCIO 디지털전환(DX) 어워드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디지털 전환을 선도하는 기관을 발굴·시상하는 프로그램으로, 공공·민간 부문 각 10개 분야에서 우수기관을 선정한다. 올해는 우수 기술조직(Outstanding Tech Organization), 스마트시티(Smart City), 디지털정부(Digital Government) 등 총 20개 부문에서 수상기관을 선정했다.

○ NIA는 38년간 ▲세계 최고 수준의 전자정부 구현 ▲디지털플랫폼정부로의 성공적인 전환 지원 ▲공공 마이데이터 등 국민체감형 디지털정부 서비스 구현 성과를 인정받아 디지털정부 부문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이는 한국이 UN 전자정부 평가 3회 연속 세계 1위를 달성하는 데 기여한 NIA의 역량을 국제적으로 입증한 성과다.

□ NIA는 1987년 설립 이후 한국의 디지털정부 발전을 이끌어왔다. 1990년대 전자정부 기반 조성을 시작으로, 2000년대 온라인 민원서비스 고도화, 2010년대 모바일 정부서비스 확대를 거쳐, 현재는 AI 기반 디지털플랫폼정부 구현을 추진하고 있다.

○ 최근에는 국민체감형 디지털정부 서비스 구현에 주력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개인 맞춤형 공공 마이데이터 서비스 ▲정부24·복지로 등 디지털 서비스 고도화 ▲국민비서 혜택 알리미 서비스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이러한 혁신 사례들은 아시아·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디지털정부 구현을 위한 모범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 NIA 황종성 원장은 "이번 ASOCIO 수상은 디지털정부 선도기관으로서 NIA의 노력을 국제적으로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매우 뜻깊다"며, "특히 올해 6월 디지털정부 발전 유공 대통령 기관표창에 이어 국제무대에서도 성과를 인정받아 그 의미가 더욱 크다"고 소감을 밝혔다.

○ 이어 "이러한 대내외 신뢰를 바탕으로 국민과 함께하는 디지털플랫폼정부 기반의 혁신을 가속화하고, 아시아·대양주 지역의 디지털정부 발전과 공동번영에도 기여하겠다"고 덧붙였다.
 


붙임. ASOCIO 디지털정부 부문 수상사진. <끝>.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