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A, 민관협력으로 디지털 사회혁신 성과 창출
2024.12.20 조회수 204 구서연 ESG혁신팀
NIA, 민관협력으로 디지털 사회혁신 성과 창출
- 실시간 홍수위험 알림, 필수 의약품 교품 서비스 등 주요 성과창출 - 
 - 2024년 민관협력 디지털 사회혁신 성과공유회”개최 -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은 12월 19일(목),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 이하 과기정통부)와 함께 서울 페럼타워에서 “2024 민관협력 디지털 사회혁신 성과공유회”(이하 성과공유회)를 개최했다.

 ○ 본 성과공유회는 “민관협력 위기대응 프로젝트” 사업의 일환으로,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민관협력의 성과를 공유하고 향후 성과 활용․확산을 위한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  이번 성과공유회에서는 주요성과 발표와 우수사례 공유를 중심으로 진행되었으며 ▲ 도로·지하차도 침수사고 예방을 위한 내비게이션 고도화 ▲ 스마트 교품 서비스 외에도 ▲ 디지털 사회혁신 서비스 개발․아이디어 공모전 우수사례(이하 공모전) 등을 공유하는 자리를 가졌다.

 ○ 특히, 올해 홍수기부터 국민이 평소 이용하는 지도 앱과 내비게이션에서 운전 중 실시간으로 홍수 위험정보를 받을 수 있도록 표준 API를 민간 내비게이션에 제공, 도로·지하차도 침수로 인한 인명과 재산 피해 예방에 크게 기여였다.

 ○ 또한, 필수의약품 품절로 환자가 처방약을 못 구하는 등 긴급한 상황 발생 시 약국 간 의약품을 교환해 왔으나, 일일이 해당 의약품을 보유한 약국을 찾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약사들이 실시간으로 손쉽게 필수의약품을 교환할 수 있도록 약사가 직접 개발한 스마트 교품 서비스에 기술지원을 제공하여 환자가 제때 치료를 받는 데 기여했다.

□ 다음으로 과기정통부, NIA, 그리고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디지털 기술을 활용한 민관협력 성과에 기여한 유공자에 대한 ICT 유공 표창 시상도 함께 진행되었다.

 ○ 먼저, 민관합동 내비게이션 고도화 프로젝트에 참여한 6개 민간 내비게이션 기업(카카오모빌리티, 티맵모빌리티, 네이버, 현대차, 맵퍼스, 아이나비시스템즈)공로를 인정하여 담당자들에게 ICT 유공 표창이 수여되었다.

 ○ 이어서, 공모전에서는 서비스 개발 부문과 아이디어 발굴 부문에서 각각 우수사례가 선정되어 총 10개 팀이 수상의 영예를 안았으며, 서비스 개발 부문에서는 사회적 약자의 생활편의와 안전을 위한 혁신적인 해결책이, 아이디어 발굴 부문에서는 시각장애인의 디지털 접근성 개선을 위한 아이디어가 높은 평가를 받았다.



□ 앞으로 NIA와 과기정통부는 그간의 성과를 바탕으로 사회현안 해결을 위한 민관협력 우수사례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긴급상황에 대응할 수 있도록 민관협력 기반을 강화할 예정이다. 

□ NIA 황종성 원장은 "디지털 기술을 활용하여 사회현안을 해결하고 성과를 확산하기 위해 민관협력 위기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겠다”라며, 특히 "긴급한 사회문제 발생 시 민‧관이 사회문제를 함께 해결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강조했다. <끝>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 플러스 인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