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ata Brief 2024-4] 지속가능한 스마트시티 기술 및 솔루션 현황
스마트시티의 등장 배경 및 정네
스마트시티는 수도권 과밀화, 저출생 및 고령화 등 인구구조적 변화와 이상기후, 온실가스 배출 및 대기오염과 같은 환경 문제 대응의 실마리로써 주목되고 있다.
스마트시티의 정의는 국가에 따라 다양하지만, ICT 기술을 활용해 시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의 지속가능성을 제고한다는 점이 공통적이다. 스마트시티 실현을 위해 활용되는 기술은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5G 통신 등이 있으며 이러한 기술들은 도시통합관제, 교통, 에너지, 의료, 복지 등 다양한 분야의 스마트시티를 현실화시키고 있다.
주요 스마트시티 기술 및 솔루션
① 스마트 안전·치안
기존 경찰 활동에 과학기술을 융합하여 범죄를 예방하고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전통적 범죄뿐만 아니라 지능형 범죄, 사이버 범죄와 재난 대응 등 지역사회의 다양한 안전 문제를 포괄한다.
현재의 스마트 안전·치안 솔루션은 빅데이터 플랫폼과 통합관제시스템을 기반으로 ICT 첨단기술 및 빅데이터 분석으로 현황 파악과 사고 예측 대응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② 스마트 교통
스마트 교통은 교통 체증, 온실가스 배출 등 교통으로 인한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교통 안전 증진 및 교통 취약 지역의 이동권 보장을 위해 ICT 기술을 교통 서비스에 접목하여 교통 시스템을 지능화 및 효율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현재의 스마트 교통 솔루션은 크게 수요응답형 교통체계(DRT), 공유 교통, 지능형 교통정보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해당 솔루션들은 교통 관련 데이터 수집, 교통 흐름 분석 및 예측, 자율주행 기술 등이 핵심 기반 기술로 꼽힌다.
③ 스마트 에너지
에너지의 생산, 저장, 배분, 소비 과정을 디지털 및 자동화 기술로 관리하여 효율적 에너지 관리를 가능케 하고 온실가스 감축 목표 달성에 기여하는 것을 의미한다.
스마트 에너지 분야에서는 스마트그리드가 핵심 솔루션으로 부각되는데, 스마트그리드는 기존 전력망에 정보통신기술을 접목하여 공급자와 수요자 간 양방향 정보 교환 및 지능형 수요관리, 신재생에너지 연계, 전기차 충전 등을 가능케 하는 차세대 전력인프라 시스템을 뜻한다.
스마트그리드 내에는 지능형 전력 계량 시스템, 통합 에너지 관리 시스템, 신재생에너지 발전소 등이 포함된다.
주요 해결과제 및 미래 발전방향
① 재정 지원 체계 강화
② 데이터 허브 고도화 및 기술 경쟁력 강화
③ 상호운용성 확보를 통해 데이터와 기술 표준화
④ 기술 도입과 운영의 안정성을 확보하여 윤리적·법적 문제해결
⑤ 우수사례 발굴·확산 및 균형발전 도모
작성 및 문의
인공지능정책본부 미래전략팀 이정민 주임(053-230-1205, jmlee@nia.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