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능정보원, 데이터 분석 지원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동반 성장
2025.01.10
조회수 881
구서연
ESG혁신팀
한국지능정보원, 데이터 분석 지원을 통한 중소‧벤처기업 동반 성장
- 「2024년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분석서비스 지원 사업 성과사례집」발간 -
□ 한국지능정보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유상임)는 중소·벤처기업의 성장을 위한 데이터 분석을 지원하고 그 성과를 담은 「2024년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분석서비스 지원 사업 성과사례집」을 발간했다고 밝혔다.
○ 이번 성과사례집은 2024년 사업에 참여한 48개 기업 중 17개 기업의 지원 사례를 선별하여‘기업분석’,‘공간분석’,‘소비분석’,‘의료분석’의 4가지 분야로 분류하였다.
○ 대표적으로는 ▲고문헌 데이터 분석을 통한 건강기능식품 소재 발굴, ▲항공영상을 활용한 탄소량 분석, ▲양봉농가를 위한 화밀량 등급정보 기반의 꿀벌 폐사 위험지역 분석 등이 있다.
○ 또한, 사례에 활용된 데이터 중 선박데이터, 전통 소재별 의약 및 질병 데이터 등 일부 데이터(38종)는 NIA 데이터안심구역(판교)에 등록되어 누구나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환경에서 데이터를 분석·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분석서비스 지원 사업은 산업 전반의 데이터 부족 해소 및 데이터 활용 촉진을 위해 공공·민간이 협력해 양질의 데이터를 생산·분석·활용·거래할 수 있도록 구축·운영한 빅데이터 플랫폼 데이터를 기반으로 하는 사업이다.
○ 데이터 활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데이터 분석 및 활용 컨설팅을 제공하여 기업의 현안을 해결하고 비즈니스 혁신을 창출함으로써 기업 경쟁력 강화를 지원해 왔다.
□ NIA 황종성 원장은 “이번 성과사례집이 기업들에게 데이터 활용의 가능성을 제시하고 문제해결의 실마리를 제공하여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되기를 바란다”고 밝히고 “앞으로도 데이터를 통해 기업들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룰 수 있도록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2024년 빅데이터 플랫폼 기반 분석서비스 지원 사업 성과사례집」은 한국지능정보원 홈페이지(www.nia.or.kr)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NIA 데이터안심구역 이용안내는 K-ICT 빅데이터센터 홈페이지(kbig.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