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5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개최
2025.04.10
조회수 754
구서연
ESG혁신팀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 2025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 개최
- 추론형 인공지능과 도메인 특화 데이터 구축·개방을 통해 국내 인공지능 산업 고도화 도모-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진흥원)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는 4월 10일 ‘2025년 초거대AI 확산 생태계 조성 사업설명회’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 설명회에는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과 기관 관계자 300여 명이 참석하여 많은 관심을 보였다.
□ 진흥원은 설명회를 통하여 2025년 사업추진 방향과 주요 요구사항, 1차 구축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설명하였다.
○ 특히 올해 구축 방향인 추론 인공지능을 위한 데이터와 같이 최신 인공지능 기술 기반 사업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자리를 마련하였다.
○ 특히 올해 사업은 우리나라의 기존 강점 분야에 인공지능을 접목해 국제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6대 분야(미용·건강, 매체·콘텐츠, 산업·제조, 재난·안전, 금융·회계, 국제 협력 등)에 집중한다. 정부는 이들 분야의 다양한 수요를 기반으로 요구사항을 구체화하여 양질의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을 추진하며, 산업 전반의 초거대 인공지능 활용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 특히 추론형 인공지능 등 심층 데이터와 도메인별 전문성이 강화된 특화 데이터를 중심으로 구축하여 인공지능과 결합한 전통 산업의 체질 혁신을 위한 버티컬 인공지능으로의 전환을 기본 방향으로 한다.
□ 진흥원 황종성 원장은“본 사업을 통해 추론형 인공지능 등 최신 인공지능 기술을 빠르게 지원하고 국내 인공지능 경쟁력 고도화를 위해 전통 산업 및 전문 영역에서 요구되는 서비스 기반의 특화 데이터를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 진흥원은 2025년 1차 공모 사업(지정과제 및 자유 공모 과제)에서 23개 분야(과제)의 30종 데이터를 구축 예정이며, 종당 3억에서 11.6억 수준으로 지원하여 약 170억원 규모의 예산을 투입할 계획이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