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대상 : 총 1,517개 기업 응답 - 공공데이터 활용기업 1,003개사, 공공데이터 미활용기업 514개사
조사기간 : '23.05~'23.11
단순정보 제공 서비스(43.5%)
데이터 분석결과 판매(29.0%)
데이터 분석도구 판매(18.0%)
수집 및 가공 데이터의 직접판매(17.7%)
정보 공유 및 중개 서비스(14.2%)
디지털 정부 서비스 제공(9.6%)
기타(2.2%)
신규 서비스 및 상품개발(39.3%)
기존 서비스 및 상품 개선/고도화(33.4%)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12.1%)
마케팅 전략 수립(6.5%)
기업 내부 의사 결정 프로세스 개선(4.4%)
기업 내외부 리스크 및 보안관리(2.7%)
서비스/상품기획단계(12.1%)
서비스/상품 개발 단계(15.0%)
서비스/상품 상용화 단계(20.6%)
서비스/상품 개선 및 고도솨(29.2%)
기업 내부 활용목적(23.1%)
공공데이터 기여도 :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상품에 대하여 공공데이터가 직접적으로 기여하여 발생되는 매출과 간접적으로 비즈니스에 기여한 가치를 종합적으로 고려한 공공데이터의 기여 수준으로 전체 매출이 모두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서비스 및 상품일 경우를 100%로 가정
2021년 조사결과(활용기업, n=1,000)-33.3%
2022년 조사결과(활용기업, n=1,003)-36.4%
2023년 조사결과(활용기업, n=1,003)-36.7%
해당 공공데이터를 중심으로, 일부 다른 데이터로 보완가능(41.3%)
현재 공공데이터가 아니면 대체 가능한 데이터가 없음(22.3%)
공공데이터와 다른 데이터를 적절히 통합하여 사용가능(20.8%)
데이터 단순 누적, 시뮬레이션 등 참고 수준으로 사용(8.5%)
민간데이터 중심이지만, 일부 공공데이터로 보완가능(7.1%)
기존 서비스/상품 개선(64.7%)
신규 서비스/상품 개발(42.6%)
창업 동기 제공(19.5%)
관련 성과 확인 어려움(18.8%)
업무 효율성 및 생산성 향상(65.7%)
데이터 확보/구매 미용 절감(59.9%)
인건비 절감(14.2%)
관련 성과 확인 어려움(13.0%)
매출 증대(54.3%)
투자 유치(25.7%)
네트워킹(19.1%)
특허취득(17.2%)
해외 진출(5.7%)
관련 성과 확인 어려움(20.1%)
고객 서비스 개선 효과(64.8%)
고객 확대 효과(47.8%)
고객 재구매 효과(18.3%)
관련 성과 확인 어려움(20.5%)
1위 : 공공데이터 활용을 위한 전문인력 지원(데이터 가공, 분석 등)-22.7%
2위 : 공공데이터 활용에 필요한 기술 개발 및 기술 이전-18.7%
3위 : 공공데이터 활용 관련 사례 및 국내외 동향 자료 제공-12.6%
4위 : 기존 종업원 대상의 공공데이터 활용 교육 프로그램 지원-12.4%
5위 : 공공데이터 활용을 위한 컨ㄴ설팅 및 품질 관리 지원-11.5%
6위 : 투자유치, 크라우드 펀딩 기회 제공 등 자금 관련 지원-9.6%
7위 : 공공분야 개인정보 비식별화 지원 및 제도 개선 지원 사업-6.7%
8위 : 공공데이터 활용을 위한 창업 교육 및 세미나 지원-4.8%
매우 잘 알고 있다(8.8%)
어느정도 내용을 알고 있다(33.8%)
들어봤으나, 대략적인 의미만 알고 있다(23.9%)
들어봤으나, 거의 모른다(18.5%)
전혀 모르고 있다(1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