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NIA 알림

[보도자료] NIA-교보교육재단,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 맞손,
2024.03.14 조회수 256 구서연 ESG혁신팀
NIA-교보교육재단,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 맞손,
-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윤리적 가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 체결 -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원장 황종성, 이하 NIA)교보교육재단(이사장 최화정, 이하 재단)과 3월 14일(목) NIA 서울사무소에서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 이번 협약은 양 기관이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윤리적 가치를 확산하고, 안전하고 신뢰할 수 있는 디지털 환경 조성을 위해 민·관이 함께 노력할 필요성을 공감하면서 추진되었다.

○ 양 기관은 본 협약을 토대로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 교육 프로그램 공동 운영 △디지털윤리 교육 콘텐츠 공동 활용 및 제작 △디지털윤리 홍보 및 인식 제고 활동 등을 위해 상호협력할 예정이다.

□ NIA는 2010년부터 건전한 디지털 이용 문화 조성과 올바른 디지털 이용 습관 정착을 위해 디지털윤리 교육, 캠페인, 정책 연구 등 다양한 디지털윤리 사업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 교보교육재단은 국민교육진흥과 인류문화창달에 기여하기 위해 1997년 교보생명의 출연으로 설립된 후 청소년 리더십 프로그램 운영, 가족 소통 캠프 등 다양한 인성교육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 양 기관은 디지털윤리와 인성교육을 오랜 기간 추진하며 쌓은 각 분야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전 국민의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에 동반 상승효과를 창출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할 계획이다.

□ 양 기관은 이번 협약을 통해 작년 9월 시범 운영된 ‘디지털윤리 가족캠프’를 연 4회 확대 추진하기로 합의하였다.

○ ‘디지털윤리 가족캠프’는 숲 체험과 가족 단위 디지털윤리 교육을 통해 가족 구성원 간 깊이 있는 소통을 증진하고 건전한 디지털윤리 인성 함양을 목표로 운영되는 캠프형 교육 프로그램이다.

○ 2022년 사이버폭력 실태조사(방송통신위원회)에 따르면 청소년과 성인 모두 가족의 관심과 지지를 받을수록 사이버폭력 경험률이 낮은 것(사이버폭력 유경험자와 무경험자 차이 청소년 6.6%p / 성인 8.7%p 차이)으로 나타나 캠프를 통해 가족 구성원이 디지털의 건전한 활용과 윤리 의식을 고취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 밖에도, 국민 스스로 디지털 역기능에 대응할 수 있도록 양 기관이 보유한 콘텐츠를 결합하여 공동 활용할 예정이며, 연중 개최되는 디지털윤리 캠페인 활동을 위해 협력할 계획이다. 

NIA 황종성 원장은 “디지털 기술이 우리의 일상에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만큼, 디지털윤리 또한 선택이 아닌 필수로 갖추어야 할 기본 소양이 되었다”라고 강조하며, 

○ “NIA의 디지털윤리 전문역량과 교보교육재단의 인성교육 역량을 합쳐서 국민이 가까이서 디지털윤리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하며, NIA는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전문기관과 협력해 전 국민의 디지털윤리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끝>







TOP